CG·스턴트맨 안 쓰기로 유명한 배우, 실제 촬영 현장 봤더니…

- Advertisement -

무술감독 정두홍도 놀라게 한 조정석의 운동신경

몸을 쓰는 게 익숙하지 않은 많은 배우들이 거친 액션신에 컴퓨터 그래픽 기술(CG)을 사용하거나 스턴트맨이 대신 촬영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이와 달리 뛰어난 운동신경으로 대부분의 액션신을 직접 소화하는 배우들도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는 배우 조정석이 꼽히곤 합니다. 개구쟁이 같은 이미지와 달리 무술감독 정두홍을 놀라게 할 정도로 뛰어난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다는데요. 보는 이들을 감탄시킨 조정석의 영화 속 액션신들을 모아봤습니다.

먼저 지난 2016년 방영된 드라마 ‘질투의 화신’에서 조정석은 SBC의 앵커 이화신 역을 맡았었는데요. 당시 조정석은 방송국 입구에서 넘어지는 장면을 촬영했는데요. 평소 완벽한 모습의 이화신이 넘어지는 장면인 만큼 확실한 액션이 필요했던 장면이었죠.

하지만 조정석은 가방까지 집어던지며 완벽하게 넘어졌습니다. 특히 슬라이딩 이후 벽에 부딪히면서 이화신이 가진 무게를 줄이는데 성공했죠. 또한 옥상에서 신나서 미친 듯이 도는 장면 역시 조정석이 100% 소화한 장면인데요. 메이킹필름에 따르면 당시 촬영 이후 흥분을 주체하지 못한 조정석은 생기발랄하게 계단을 내려가며 제작진의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네요.

액션신의 연속이었던 영화 ‘엑시트’ 속에서도 조정석은 엄청난 운동신경을 선보였습니다. ‘엑시트’하면 많이들 조정석의 철봉 장면을 떠올리실 텐데요. 당시 조정석은 공중으로 계단 오르기, 매달려 눕기 등 철봉에 매달린 채 몸을 단련했습니다. 워낙 난도 높은 동작에 관람객들은 이 장면이 스턴트맨과 CG를 통해 만들어졌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놀랍게도 이 장면은 대역 없이 조정석이 100% 소화한 장면이었습니다.

또한 조정석은 손에 분필 가루를 묻히고 건물 외벽을 오르는 장면 등 대부분의 장면을 자신이 소화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는 대역 없이 촬영하기 위해 클라이밍을 직접 배운 조정석의 노력이 빛났던 장면이었던 거죠. 이에 이상근 감독도 “클라이밍 할 때 자세한 장면 두 컷 정도만 대역을 썼고 99%는 (조정석이) 대역 없이 소화해냈다고 보면 된다”라고 말해 놀라움을 선사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놀라운 점은 조정석은 사실 고소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는 건데요. 하지만 조정석은 더 멋있는 장면을 위해 고소공포증을 이겨낸 거죠. 그 결과 대역은 물론 몇몇 장면에서는 와이어도 없이 촬영에 임했으며 10층 넘는 건물의 옥상 난간에서 서있는 장면도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MBC 드라마 ‘투깝스’에서는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액션을 선보였는데요. 당시 정두홍 감독은 스턴트맨 없이 액션신을 소화해내는 조정석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정석의 무술 실력은 태권도가 밑바탕이 되고 있는데요. 4살 때부터 태권도를 했던 그는 강서구 대회에 출전해 서울 대회 1등을 꺾고 금메달을 얻는 기염을 토한 것으로도 전해졌죠. 조정석의 태권도 실력은 예능 프로그램 ‘아는형님’에서도 증명됐습니다.

당시 조정석은 뒤돌려 차기로 병뚜껑을 따는 묘기를 선보였는데요. 발바닥으로 정확히 병뚜껑만 돌려내는 장면은 시청자들과 출연진들의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이외에도 조정석은 춤까지 잘 추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물론 영화에서도 화려한 춤 솜씨를 선보여왔는데요. 이에 대해 조정석은 학창 시절 ‘방화동 춤꾼’으로 불렸으며 팬클럽까지 있을 정도로 춤을 잘 췄다고 밝혔죠. 특히 그는 춤추는 것을 너무 좋아해 매일 교실 책상을 밀어놓고 춤을 연습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그의 깜짝 놀랄 운동신경에 누리꾼들은 “철봉을 얼마나 연습하면 저 정도 할 수 있는 거냐”, “배우가 아니라 달인을 찍어야 되는 거 아니냐”, “귀여운 외모와 반대되는 피지컬 너무 매력적이다” 등의 반응을 보내고 있습니다.

한편 배우 조정석은 지난 2004년 뮤지컬 ‘호두까기 인형’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스크린과 안방극장을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최근에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리즈에서 이익준 역을 완벽 소화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죠. 또한 지난 2018년 3년간 공개 연애하던 가수 거미와 결혼에 골인했으며 지난해 8월 첫 딸을 얻었습니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