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촌스럽다’ 혹평 쏟아진 창원 아파트의 외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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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를 시작한 한 아파트 단지의 디자인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 단지는 화려한 색감과 올드한 느낌의 로고 등 특색 있는 외관으로 화제를 모았는데요.

지난 2019년 건설업계엔 리브랜딩이 한창이었습니다브랜드의 명성은 유지하되변화하는 주거 트렌드는 따라가기 위한 건설사의 전략인데요.

하지만 부영그룹은 이러한 열풍을 따라가지 않았습니다심지어 입주민들이 부영그룹의 로고 교체를 꾸준히 요구해왔음에도기존의 ‘원앙로고를 고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디자인을 향한 의견이 분분한 단지는 바로 창원시에 자리한 마린애시앙 아파트입니다 4,298세대로경상남도 내에서도 최대 규모인데요내부에는 축구장 3개 면적의 대형 중앙광장과 16개에 이르는 공원헬스장북 카페, 강의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을 갖추고 있음에도 마린애시앙을 향한 혹평은 끊이질 않았는데요노란색초록색 등 형형색색으로 뒤덮인 단지의 모습이 주변과 전혀 조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여기에 다소 빽빽한 구조까지 더해지면서마치 ‘성냥갑‘ 아파트를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이 줄을 이었습니다.

심지어 그간 교체 요구가 끊이질 않았던 ‘사랑으로‘ BI가 사용되어입주민들마저 외관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부영 그룹은 해당 디자인을 통해 ‘세련되고 산뜻한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했다고 밝혔지만그 의도는 수요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엔 다소 부족했던 듯합니다.

마린애시앙은 미분양 단지로도 유명한데요지난 2016년 실시한 마린애시앙 선분양에서 전체  4,298세대 중 177가구만 계약 체결이 완료되며 대규모 미분양 굴욕을 겪었습니다.

게다가 이듬해 부영그룹이 국토교통부에 단지 분양률을 43.9%라고 거짓으로 신고해결국 177가구의 분양 계약마저 해지하게 되었는데요전 가구가 모두 미분양된 채 단지가 건설된 것입니다.

이후 2019 12월 부영그룹은 재분양에 도전했는데요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후분양 방식으로부영은 분양성적 재고를 위해 이름 변경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기존 ‘마산 월영 사랑으로라는 단지명은 현재의 ‘창원 부영 마린애시앙으로 바뀐 상황입니다.

파격적인 할인 혜택도 주어졌는데요. 부영은 분양가를 기존 평균 980만 원에서 880만 원으로 10%나 낮췄고 최초 분양과 달리 1,000만 원 상당의 발코니 확장과 에어컨도 기본 옵션으로 제공했습니다. 또한 분양가의 50%만 납부해도 입주가 가능하도록 했는데, 잔금을 완불할 때는 3%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반전은 일어나지 않았는데요. 1순위 청약 결과, 4,284가구 모집에도 286명의 지원자만 신청해 또 한 번 미달에 그쳤습니다공급 물량의 1/10도 채우지 못한 셈인데요. 2순위 청약 역시 저조한 성적을 면치 못하면서, 1·2순위를 합쳐 불과 390명의 신청자만을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 부영주택은 마린애시앙을 2월 한 달간 2% 할인해 분양하고 있는데요. 또한 단지 내 초등학교 개교도 확정 지었습니다. 부영주택에 따르면 오는 3월 개교 예정인 고운 초등학교는  862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병설유치원과 영어실 등의 특별실도 있습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입지 조건이나 집값을 떠나서 아파트 색은 지나가는 사람이 좋은 소리로라도 이쁘다고 하지 않더라”, “그래도 초등학교랑 공원은 잘 돼 있던데”, “아무리 내부에 거주하고 산다고 해도 외관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화사하고 좋구먼 뭐”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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