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철 회사에서 ‘8년 연습생’하던 김해 여학생의 현재 모습

- Advertisement -

지난 13일에 방송된 MBC every1 예능 프로그램 ‘비디오스타’에는 ‘내일은 미스트롯2’의 TOP7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미스트롯의 주역들이 대거 등장해 화제였습니다. 그중 방송에서 엄청난 고음과 기술로 유명한 고난도 곡인 ‘밤의 여왕 아리아’ 오페라를 부르며 숨겨둔 성악 실력을 발휘한 사람이 있었죠. 그 주인공은 바로 ‘은가은’이었습니다.

출처 = Instagram@eungaeun1

이날 방송에서 그녀는 김해의 중학교에 다닐 때 성악을 배웠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은가은은 남들보다 소리가 일찍 트여 조두남 성악콩쿠르에서 대상을 받는 등 각종 콩쿠르에서 입상 및 대상을 손쉽게 거머쥘 수 있었는데요. 이어 그녀가 예고에 진학하려고 입시 시험을 봤었을 당시에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쳤으나, 심사위원 중 오직 한 분만이 자신에게 60점대를 주어 2등을 하게 됩니다.

이를 계기로 예고에서 떨어진 은가은은 자신의 인생에서 성악을 지워나갔습니다. 그러던 2007년, 그녀는 MBC 프로그램 ‘쇼바이벌’에 일반인 참가자로 나와 일반인 600명 중 1위를 당당히 차지했죠. 그리고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신해철의 눈에 띄어 신해철의 회사 연습생으로 발탁돼 트레이닝을 받게 되었습니다.

은가은은 고시원에 지내면서 8년이라는 기나긴 연습생 생활을 보냈습니다. 처음 신해철을 만났을 때 “가수 할 생각이 없다”고 완강히 말했더니 그는 “짐 싸서 서울로 올라오라”고 주저없이 말했죠. 이어 “아버지가 계시지 않다”고 이야기를 드리자 신해철은 “내가 너의 아빠가 되어주겠다”고 하면서 정말 은가은을 자신의 딸처럼 데리고 다녔다고 합니다.

출처 = Instagram@eungaeun1

신해철의 보살핌을 받던 그녀는 N.E.X.T 6집 앨범에 참여하기도 했으나, 4년이 지난 끝에 은가은이 메인보컬로 있는 4인조 헤비메탈 밴드 ‘스핀’은 데뷔가 무산되어 결국 해체에 이르렀죠. 신해철도 방송에서 “‘스핀’은 아픈 손가락이었다”고 밝히며 이래저래 자신만의 시도를 하다가 데뷔시키지 못했다고 후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후, 그녀는 락 보컬로 활동하다가 2011년 새 소속사로 옮겼습니다. 소속사는 은가은에게 댄스 가수로서의 변신을 요구했고, 몸치였던 그녀는 ‘나는 발라드가 맞는 것 같은데, 이름을 알리려면 춤을 춰야 되냐’고 생각하며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죠. 그래도 2013년에 ‘Drop It’이라는 첫 디지털 싱글 앨범도 나왔는데 방송 활동은 하지 못했습니다.

은가은은 이러한 무명시절 때 너무 힘들어서 안 해본 아르바이트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경제적인 이유와 더불어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하기 위해서 조소 모델, 미용실 보조, 주유소 아르바이트, 공사장 용역, 잡초 뽑기 등과 같은 쉽지 않을 경험을 헤쳐나갔다고 하는데요.

발라드를 더 이상 못 부를 것 같다는 느낌이 든 은가은은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어 자신이 노래하는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뛰어난 실력에 사람들은 커버 영상으로 점점 몰려들었고, 네티즌들에게 추천받은 곡인 ‘Let It Go’를 부르는 영상을 올리게 되죠. 이 영상이 제대로 터져 당시 조회수 400만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이 여파로 SNS 화제 인물을 주목하던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도 출연해 ‘Let It Go’를 공중파에서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출처 = Instagram@eungaeun1

이를 발판삼아 은가은은 꾸준히 싱글앨범을 발매하고, 2015년부터는 OST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가수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갔습니다. 임재범의 30주년 기념 앨범에서 그녀는 ‘사랑’을 리메이크하면서 전국투어 콘서트에 참가하기도 했죠. 같은 해 ‘복면가왕’의 ‘꼬마마법사 아브라카다브라’라는 가명으로 참가하여 우승까지 하게 됩니다.

출처 = Instagram@eungaeun1

이후 별다른 방송 활동을 하지 않던 은가은은 2020년 TV조선의 ‘내일은 미스트롯2’에 타장르부 참가자로 나와 오랜만에 모습을 비췄습니다. 초반에 그녀는 여러 번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도 했지만, 그 때마다 추가합격이 되어 결국 최종 7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만들어냈는데요.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정점으로 찍은 현재 은가은은 활발한 방송 활동을 하면서 유명세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