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마지막 지지율…상당히 놀라운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2022년 5월 9일 밤 문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며 마지막 지지율이 공개되며 상당히 놀랍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날인 9일 콘크리트 지지율 40%를 지켰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받았습니다. 아울러 지난 5년간 평균은 51.9%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0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지난주 대비 1.4%포인트 낮아진 41.4%(매우 잘함 25.2%, 잘하는 편 16.2%)로 나타났습니다.

그래프=리얼미터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국정 평가 여론조사(한국갤럽 9일 발표)에서 41%의 긍정 답변을 얻었습니다. 지난해 4월 집값 급등과 엘에이치 투기 의혹으로 29%까지 떨어졌던 지지율이 다시 반등한 결과입니다. 퇴임을 앞둔 대통령이 임기 말 30%대 이상의 긍정 평가를 얻은 것은 대통령 직선제 부활 뒤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은 지지층 양극화의 결과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그러나 청와대 쪽은 이런 분석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전임 대통령들이 실패를 했던 게 비정상이었고, 임기를 잘 마무리한 대통령이라면 지지율이 이 정도 나오는 게 민주주의가 정상화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국정을 정상적으로 이끈 문 대통령의 리더십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문재인 리더십의 한 사례로 임기 막판 사면 논란을 들었습니다. 자신의 최측근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우리 편’의 사면 요구가 문 대통령에게 빗발쳤지만, 그같은 압박을 원칙대로 버텨냈다는 것입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권력을 즐기거나 무슨 지위를 누리거나 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냥 국정을 또박또박 챙기며 일하는 대통령이었다”고 뒤돌아봤습니다.

대통령 지지율 하락은 임기 말 측근 비리에서 시작되는데 문재인 정부에 장악된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은 결과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윤석열 후보가 ‘문재인 정부 적폐를 수사하겠다’고 하자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가장 큰 실패는 사람을 쓰는 일, 인사였습니다. 문 대통령이 임명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이 ‘정치적 중립성’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직을 던지고 정치권으로 입문해 결국 정권 교체의 선봉에 섰습니다.

문 대통령이 페르소나처럼 중용했던 조국 전 장관은 ‘내로남불’의 대명사가 돼 정권의 도덕성 자체에 큰 흠집을 남겼습니다. 장하성·김상조 등 개혁적 교수 그룹을 발탁한 것도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정권 말기 내각에 들어온 이들도 박범계(법무부)·전해철(행정안전부)·황희(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이른바 ‘부엉이모임’으로 불렸던 ‘친문’ 의원들이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기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상을 함께 하는 동지 같은 관계인 사람들이 다 화살을 맞거나 청와대로 아예 들어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은 (정치적) 세력 관계 속에서 쓸 수 있는 사람의 폭과 깊이가 바뀌는데 임기 후반으로 갈수록 대통령이 쓸 수 있는 폭이 점점 좁아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공개된 다큐멘터리 ‘문재인의 진심’에서 ‘대통령 재임 기간이 행복했느냐’라는 질문에 “지금은 그렇게 쉽게 답할 순 없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많은 위기를 극복하면서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끈 일을 생각하거나, 국민들로부터 지금도 받고 있는 과분한 사랑을 생각하면 행복하다”면서도 “하지만 대통령 직책을 수행하는 것이 행복한지 묻는다면 너무 힘들어서 선뜻 행복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같이 나이 들어가는 아내와 함께 원래 있었던 남쪽 시골(경남 양산)로 돌아가 노을처럼 잘 살아 보겠다”며 국민들에게 보내는 영상편지를 마무리했습니다.

[저작권자 ⓒ살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qrssaw@naver.com ]

살구뉴스가 추천하는 글

»러블리즈 해체 한 진짜 이유 밝혀졌다…”불화 없었는데 갑자기…”

»상하이 봉쇄 이유는? 집 대문까지 ‘철제 펜스’로…충격적인 현재상황

»유명 여성프로골퍼 누구길래..? 남친과 싸워 호텔 손님들 다 죽일뻔 했다

»SES 슈 BJ 데뷔…충격적인 방송 내용 ‘가슴 노출+후원금 댄스’ 까지…

»소설가 이외수 사망.. 아내가 직접 밝힌 너무 안타까운 사망 원인(+나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