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동진 평론가가 이 영화를 최고라 했는지 알겠다

이동진 평론가가 극찬한 이유를 알게 한 이 전쟁영화 <민스미트 작전>


2차 세계대전 최고의 전투와 작전을 언급하자면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항상 언급되기 마련이지만, 이에 못지않은 또다른 유명한 작전이 있었으니 바로 1943년 있었던 시칠리아 상륙 작전이다. 연합군은 이곳에 비밀리에 상륙해 23만 명의 독일군을 무찌르고 이탈리아에 상륙해 나치와 파시즘 잔당들의 기세를 꺽게 된다.

그런데 이 작전 성공에는 역사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고도의 심리전과 기만술이 있었다. 영화 <민스미트 작전>은 전쟁 영화가 좀처럼 다루지 않은 기만술이라는 소재를 기반으로 2차 세계대전의 판도를 바꾼 또 다른 실화 비하인드 스토리를 재조명한다.

시사회 전 영화 홍보 관계자로부터 이동진 평론가가 극찬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 속에 관심을 갖고 지켜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걸작 반열까지 아니지만, 여러모로 흥미롭게 다가올 작품임은 분명한 영화였다. 아마도 이동진 평론가 역시 이 영화만의 특이점을 발견하고 흥미를 갖게 된거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민스미트 작전>은 전쟁 영화에 기본으로 나오는 그 흔한 전투신 하나 제대로 나오는 작품은 아니다. 전자에서 언급한 기만술을 강조하는 작품으로, 연합군이 안전하게 시칠리아 섬에 상륙하기 위해 독일군을 속이려는 영국군과 첩보기관의 심리전을 기반으로 다룬다.

때문에 이 영화는 심리, 첩보 스릴러의 묘미로 감상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영국군을 그야말로 상상하기 힘든 다소 엽기적인 방식의 작전을 구사하게 되는데, 자칫 잘못하면 독일군에게 쉽게 수가 읽힐수도 있는 작전이어서 세심한 디테일까지 요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우리의 주인공들은 가상의 인물을 만들고 그 인물의 인생사, 연애사 등 자질구레한 것까지 완성하게 되는데, 이게 그만 전쟁 영화의 차원을 벗어난 스토리텔링의 완성, 인간의 감정과 삶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로 연결되기에 이른다. 이처럼 한 영화에 다양한 장르의 이야기를 구사하며 수많은 스토리텔링을 자연스럽게 구사했다는 점에서 <민스미트 작전>은 평론가와 영화 마니아라면 매력적으로 느낄수 밖에 없는 작품이다.

전쟁 영화인데, 로맨스와 드라마와 같은 정서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되고, 그 안에는 전쟁의 한복판에 서있는 여러 인간 군상의 이야기가 비하인드 스토리 처럼 엮여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적을 속이기 위해 만든 거짓말이 우리의 평범한 삶과 꿈에 대한 이야기였던 셈이다. 기만된 이야기로 전쟁과 현대사를 바꾼다는 점에서 <민스미트 작전>은 벤 애플렉이 연출했던 영화 <아르고>를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두 영화는 명확한 지점에서 갈리게 된다. <아르고>가 할리우드식 빠른 전개와 드라마틱한 긴장감으로 영화의 흥미를 높였던 것과 달리, <민스미트 작전>의 전개 방식은 다소 느리고 지나칠 정도로 너무 많은 스토리를 선보이려는 욕심을 보이게 된다. 영화의 장점이 단점으로 보여질 수 있는 대목이다. 전자에 언급한 장르적 변화 역시 전쟁 스릴러를 기대하고 본 관객 입장에서 당황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민스미트 작전>이 구사한 스토리텔링의 탄생 방식은 영화가 끝난 이후에 강렬하면서도 정겨운 여운을 가져다 준다. 거짓과 기만이 판치는 전쟁같은 현실속에서 인간이 지닌 낭만으로 정의를 구현한 실화라는 점에서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같은 이야기가 매력있게 다가온다. 콜린 퍼스를 비롯한 출연진의 인간적인 연기또한 일품이며 이 영화를 특별하면서도 따뜻한 전잰 영화로 완성했다.

평점:★★★☆

마음으로 보는 영화 <나를 만나는 길>


현대인에게 평화와 행복과 관련한 깊이 있는 성찰의 메시지를 주로 전한 틱낫한 스님과 그가 만들어낸 명상 공동체 플럼 빌리지의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95살을 일기로 세상을 떠나기 전 그가 남긴 마음 챙김의 메시지를 영화적 언어로 재해석하는데 공들이고 있다. 틱낫한 스님의 생전 모습과 그의 철학에 맞춰 살아가는 플럼 빌리지 공동체의 일상을 담은 영상이 인상 깊게 다가온다.

특히 이러한 명상의 분위기에 맞춰 진중한 내레이션으로 극의 분위기를 이끄는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내레이션이 인상적이다. 명상의 분위기가 가득한 화면과 메시지를 더해주는 내레이션이 특별한 경험을 요구하는 관객에게 강렬하게 다가올 것이다.

평점:★★★


나를 만나는 길

필더무비가 추천하는 글

»첫 만남에 바로 뽀뽀 했다는 잘 어울리는 두 남녀 스타

»촬영장에서 손 하나 까딱 않고 스태프들이 들어서 이동시킨 여배우

»곧 세계인들을 매료시킬 한국 최고의 여성 형사들

»전세계 여성들의 로망에서 세 아이 엄마가 된 월드 스타

»친구 신혼여행까지 따라온 톱스타에게 친구 아내가 보인 반응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