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로 왕복 4시간, 결혼식 축의금 5만 원 냈는데 손절당해…얼마 해야할까

코로나19 여파로 줄어들었던 결혼식이 일상회복과 함께 다시 늘어나고 있는가운데 황당한 사연이 전해지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차로 왕복 4시간에 달하는 지인의 결혼식에 참석해 축의금으로 5만 원을 냈다가 당사자로부터 ‘실망해서 손절당했다’는 반응을 들어 황당했다는 사연이 올라왔습니다.

글쓴이는 “이전 회사 동료의 결혼식이었습니다. 현재는 둘 다 퇴사한 상태로, 당사자는 재취업에 성공했고 난 취업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면서 “갑자기 집들이한다고 부른 자리에서 청첩장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청첩장을 받은 이후 딱히 연락이 없었지만, 결혼식 당일 왕복 4시간 거리를 운전해서 갔고, 밥때가 애매해 답례품을 받아 갔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른 동료로부터 ‘왜 5만원을 했냐. 그 언니가 실망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같이 일할 때 종종 커피도 사고 많이 챙겨줬는데 배신할 줄 몰랐다더라. 이게 정말 배신인 거냐”며 당혹스러워했습니다.

해당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5만원 내고 인생 경험했다 생각해야 할 듯”, “5만원 받았음 본인도 나중에 5만원 내면 될일 실망했단 소릴 왜함? 얼마 주던 개인 차이지 받은만큼 하면되지”, “축하하는 마음보다 돈이 우선인 축의금 문화 개선되어야 한다”, “기형편대로 축의금하면되는거아닌가 돈있으면 더내고 없으면 성의표시만하고”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누리꾼들은 ‘축하하는 마음보다 돈이 우선인 축의금 문화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평균 축의금은..얼마가 적당할까?

5만원권 지폐가 생긴 이후로는 축의금의 사회통념상 최소단위는 5만원입니다. 부의금과 마찬가지로, 중고등학생이나 성인이라도 기초생활수급자, 대학생·대학원생, 취업준비생, 니트등 비소득자 또는 경제취약계층의 지인이 결혼식에 초대를 한 경우라면 축의금을 안 내도 된다는 사회 통념이 있습니다.

설령 축의금을 내더라도 비소득자의 돈이 나올데가 부모밖에 없으니 결국 비소득자의 부모가 대신 내주는 것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 경제취약계층이나 저소득자라 할지라도 정말 안 내는 경우는 드물고 초대를 받고 찾아갔으면 최소한 인당 3만원은 넣는 것이 예의라고 할 것입니다.

다만. 직장인이거나 자영업자 등 소득이 있는 성인은 보통 다음과 같은 미묘한 눈치게임이 벌어집니다. 개그콘서트 前 코너였던 네가지에서 양상국이 적절하게 요약해 준 바 있습니다.

안 친하면 3만원, 친하면 5만원, 진짜 친하면 세탁기! 다음은 일반적으로 소득이 보장되는 성인 기준입니다. 소득이 없거나 적을 경우 아래의 케이스들을 금액 자체가 아니라 금액 비율로 볼 것. 참고로 1인당 기준입니다. 지인이니까 5만 원 내면 되겠지 하고 가족 4명 모두 데리고가서 밥을 먹은 후 축의금으로 5만 원 내면 정말 밥값도 안 나오는 가격이기 때문에 결혼 후 100% 뒷담화가 나오거나 사이가 어색해지게 됩니다.

결혼식 참석을 결정하는 가장 큰 기준은?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미혼남녀 300명(남녀 각각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남성 52.7%, 여성 64%가 결혼식 청첩장을 받는다고 모두 참석하지는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결혼식 참석을 결정하는 가장 큰 기준으로는 남녀 모두 ‘상대와의 친밀도’를 1위로 꼽았습니다. 이 밖에도 ‘나의 시간적 여유’, ‘나의 경제적 상황’, ‘상대가 내 경조사를 챙겼는지 여부’ 등이 있었습니다.

축의금 액수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당사자와의 친밀도’였습니다. 이어 ‘나의 경제적 상황’, ‘주변 사람들이 내는 액수’ 순이었습니다.

미혼남녀가 생각하는 적정 축의금 액수는 평균 7만9000원으로 조사됐습니다. ‘5만원'(48%)과 ’10만원'(40%)이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청첩장을 받았을 때 남성은 48%, 여성은 66%가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도 ‘관계의 애매모호함’에 이어 2위로 ‘경제적 부담’이 꼽혔습니다.

[저작권자 ⓒ살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qrssaw@naver.com ]

살구뉴스가 추천하는 글

»러블리즈 해체 한 진짜 이유 밝혀졌다…”불화 없었는데 갑자기…”

»상하이 봉쇄 이유는? 집 대문까지 ‘철제 펜스’로…충격적인 현재상황

»유명 여성프로골퍼 누구길래..? 남친과 싸워 호텔 손님들 다 죽일뻔 했다

»SES 슈 BJ 데뷔…충격적인 방송 내용 ‘가슴 노출+후원금 댄스’ 까지…

»소설가 이외수 사망.. 아내가 직접 밝힌 너무 안타까운 사망 원인(+나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