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vs QLED 무슨 차이지?

‘OLED TV, QLED TV’ 이름은 비슷한데 무슨 차이가 있는지 헷갈리시나요?

오늘은 OLED TV와 QLED TV의 차이점을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1. OLED TV

출처 : LG전자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패널 자체가 발광하는 자체 발광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얇은 두께, 가벼운 무게, 정확한 색상표현이 특징인 TV입니다.

LG전자가 OLED TV 시장의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양산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TV와 비교했을 때 같은 크기일 때 최소 2배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맥가이버’

OLED 패널의 고질병인 번인현상(패널의 일부가 터바려 색이 변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아쉽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2. QLED TV

출처 : 머니투데이

QLED TV는 삼성에서 생산하는 TV의 제품명이며, 백라이트가 없는 자체발광형 OLED패널이 아닌 일반 LCD TV와 작동방식이 동일합니다.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하지만 일반적인 LCD TV와 크게 다른점이 있는데, QLED TV의 경우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씌워 또렷한 색감을 구현하였으며, 삼성의 퀀텀프로세서를 활용해 HDR기능을 극대화 했다는게 큰 차이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크기일 때 LG전자 OLED TV 대비 약 70%정도 가격을 가지고 있고, 색상 표현 또한 준수한 삼성전자 QLED TV를 찾는 고객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번외. 대형 TV는 왜 비쌀까?

대형 TV가 왜 비싸지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당연히 크기가 커지고, 안에 들어가는 부품이 많아지니깐 비싸지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부분도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또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패널은 반도체와 비슷하게 원장(디스플레이를 가공하기 위한 유리 원판)의 크기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대를 거듭할 수록 점차 원장의 크기가 커져 큰 크기의 패널을 만들어도 버려지는 부분이 적어지고 있기 때문에 ’55인치 이상부터 비싸지더라’ 라는 말은 옛말이 되어 최근에는 65인치 까지는 준수한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TV를 사시기 전에는 비싸지는 구간을 먼저 파악하신 뒤 우리집에 맞는 TV 크기를 고르시는걸 추천드려요.

노써치가 추천하는 글

»한국인의 장트러블 유발하는 1위는 ‘이것’!?

»환경을 생각하는 삼성전자의 공모전과 전시

»음쓰 고민 끝! 인기 음식물 처리기 4종 성능 비교!

»제발.. ‘이것’ 껍질 버리지 마세요!!

»뒤태까지 혁신한 TV, 어떻게 생겼길래?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