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도시 2 실화 사건은..훨씬 참혹했다..충격적인 사건의 전말

사진=뉴스1
영화 ‘범죄도시 2’가 천만 관객을 동원한 뒤에도 계속해서 1위 질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범죄도시 2의 모티브가 된 실화 사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범죄도시’ 주연 배우이자 제작자인 마동석은 지난 11일 메가박스 코엑스점에서 열린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 현장에서 영화의 모티브가 된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마동석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인 범죄자가 동남아 일대에서 벌어진 여러 건의 한국인 관광객 대상 납치·살인 사건들을 종합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범죄도시2는 베트남에서 한국인 관광객만을 노려 살해하는 강해상(배우 손석구 분) 등 범죄 조직의 이야기를 다뤘고, 범죄가 일어난 국가만 달랐으며 실제 범죄는 더 참혹했습니다.

이 극악무도한 범죄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건은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가 네 차례나 추적 보도했던 ‘필리핀 연쇄 납치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최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에서도 다뤄졌습니다.


국내서 살인 후 필리핀 도주, 한국인 관광객 납치 후 ‘살해’

사진=SBS

최세용, 김종석, 김성곤 일당은 2007년 경기도 안양시의 한 사설 환전소에서 여직원을 살해했습니다. 이들은 1억 8500만원을 빼앗아 필리핀으로 도피해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범죄를 시작했습니다. 주로 혼자서 관광 온 한국인에게 접근해 유인한 뒤 납치·협박해서 금품을 갈취했습니다.

이후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필리핀에서 한국인 관광객 10여명을 납치하고, 5명을 살해했습니다. 경찰 수사 결과, 살인이 5건, 납치 강도는 16건, 피해 액수는 6억 5000여만원이었습니다.

‘필리핀 살인기업’이라 불린 이들 일당은 여행 온 한국인 관광객을 친절하게 차량에 태운 뒤 구타 후 금품을 갈취했습니다. 한국인이 타겟으로 삼기 쉽고, 큰 돈을 받아낼 수 있어 노린 거였습니다.

사진=SBS
2011년엔 필리핀 마닐라로 홀로 여행을 떠난 홍석동씨를 납치했습니다. 김종석은 홍석동씨의 모친에게 전화한 뒤, 아들의 행방을 묻는 어머니에게 “미안하지만 죽었습니다. 1000만원 달러로 준비해서 뼈라도 찾아가세요”라고 말하는 잔혹함을 보여줬습니다.

피해자 중 한 명인 30살 홍석동씨는 결국 실종된 지 3년 만인 2014년 최세용의 은신처였던 필리핀 민가에 암매장된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홍석동씨 외에 김모씨의 유골도 발견되었지만, 여전히 실종 상태인 피해자가 여럿입니다.

김성곤, 최세용 ‘무기징역’…김종석 ‘극단적 선택’

사진=뉴스1
김성곤은 2011년 12월, 필리핀에서 검거된 뒤 탈옥에 성공해서 도망다녔습니다. 이후 현지 경찰에 다시 붙잡혔습니다.

법무부는 2015년 범죄인 인도 조약에 따라 김씨를 데려와 재판을 받게 했습니다.

2017년 9월,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2022년 5월까지 임시 인도가 연장된 상태여서, 다시 필리핀에 돌아간단 소식에 이에 반발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등도 올라왔었습니다. 하지만 재송환 일정이 무기한 연기돼 한국에서 처벌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최세용 역시 사문서 위조 등으로 태국에 수감돼 있다가 국내 송환됐습니다. 최세용도 2017년 ‘무기징역’이 확정됐으며, 태국 정부가 완전히 인도하는 걸 허가했습니다.

공범인 김종석은 2012년 필리핀 현지에서 한국 경찰과의 합동 작전으로 검거됐습니다. 하지만 검거 후 필리핀 경찰서 유치장에서 유서를 남긴 뒤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한편 잔혹한 범죄자 강해상은 배우 손석구가 연기했고, 나쁜 놈 잡는 괴물형사 마석도는 전편에 이어 이번에도 마동석입니다. 현재 범죄도시 2는 전세계 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컴스코어(comScore) 6월 12일 기준, 전세계 흥행 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절찬 상영 중입니다.

[저작권자 ⓒ살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qrssaw@naver.com ]

살구뉴스가 추천하는 글
»1세대 아이돌 폭행 논란 소속사 대표가 장우혁? 충격 폭로 또 등장(+사진)
»윤석열, ‘검사 출신 편중 인사’… 이것이 진정한 법치국가 아니겠냐?
»”항암 효과까지???” 한 번 먹는 것 만으로 내장 지방 삭제 시키는 음식 레시피»”병가낼게요” 제출한 진단서 단톡방에 뿌린 팀장 벌금형..이유는?

»송해 영결식서 미리 녹음해둔 목소리가 흘러자오자…모두 오열해 버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