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국에도 워런 버핏이 배당금으로만 2년마다 원금 회수하는 주식은 바로

“당신은 제대로 된 영웅을 만나야 합니다. 누군가를 보고 따라하기로 마음먹는다면 누구를 보고 배울지, 아주 신중하게 골라야합니다.”

“내가 당신의 영웅이 누구인지 알려주면

당신이 어떻게 될지 말해줄 수 있다.

신중하게 영웅을 골라라”

_ 주식시장의 전설 존 템플턴, 피터 린치, 워런 버핏의 ‘실제 발화’만 담은 책 《더 레슨》 중

워런 버핏은 늘 영웅을 고르라고 조언한다. 지금처럼 주식시장이 어려울 수록, 숱한 어려움을 이겨낸 영웅의 조언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지혜다. 존 템플턴, 피터린치, 워런 버핏 세 거장의 가르침을 통해 기본으로 돌아가 투자에 적용해보자!

글 제목에 적힌, 이 시국에도 워런 버핏이 배당금으로만 2년마다 원금 회수하는 주식 종목은 스크롤을 조금만 더 내려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전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버핏의 주식 투자 성공 비결 2가지를 공개한다.

주식 시장의 살아있는 전설 워런 버핏의

주식 투자 비결 2가지

1. ‘기업을 잘 아는가?’에 대한 답을 내릴 수 있는 종목만 투자한다

👴 워런 버핏 : 찰리와 나는 우리가 이해하는 것에 돈을 투자하려고 노력한다. 여기서 ‘이해한다’는 말은 향후 5년이건 10년이건 20년 뒤건 간에 사업이 어떤 모습일지를 합리적으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곳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우리의 능력 범위 안에 머물 것이다.

코카콜라는 내가 좋아하는 회사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어린 시절 버핏은 주유소에서 코카콜라 병뚜껑 약 8,000개를 모으며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50여 년 뒤에 버핏은 코카콜라의 지분을 6% 넘게 매수했다.

그렇다. 버핏이 배당으로만 2년마다 원금 상당액을 회사할 수 있게 해준 그 종목은 코카콜라다.

1989년 연례보고서에서 워런 버핏은 코카콜라에 대해 다음같이 말했다.

소비자에게 비범한 매력을 주고

상업성을 가진 제품 하나로

52년 간 전 세계를 지배해왔다

워런 버핏이 코카콜라에 투자하는 이유를 보면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아래 세 가지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 그 기업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2. 장기적인 전망이 양호하고 수익창출력이 커지고 있는가?

3. 일관된 수익 창출력을 증명해줬나?

코카콜라 주가(1978~2015년)

2. ‘경영진이 정직하고 유능한가?’에 대한 확신의 답을 내릴 수 있는 종목에만 투자한다

👴 워런 버핏 : 우리는 콜라를 훨씬 더 일찍, 즉 로베르토와 돈이 경영을 시작한 직후에 샀어야 했다.

돈 키오(당시 코카콜라 회장)의 인상은

내가 코카콜라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게 만들었다

1980년, 카리스마 넘치는 세일즈맨이자 뛰어난 마케터로 알려진 돈 키오가 사장으로 임명되었다. 그 이후 코카콜라는 승승장구했고 세계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은 1988년 45%를 기록하게 된다.

버핏의 꾸준한 주식 매입과 코카콜라의 자사주 매입 덕에 1993년 버크셔의 코카콜라 지분율은 7.2%로 늘어났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물음에 확신의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 경영진이 정직하고 유능한가?

2. 경영진은 얻은 보상을 주주들에게 되돌려 주는가, 아니면 그것으로 자기 배를 채우는가?

3. 경영진은 주가와 기업 가치 사이에 큰 괴리가 생겼을 때 주식을 매수하나?

👴 워런 버핏 : 덧붙여 말하자면 우리는 경제성이 뛰어난 ‘성’을 찾을 뿐만 아니라 그 ‘성’을 책임질 ‘위대한 기사’도 따져본다.

“이제 스스로 답해보자”

1. 매입한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2. 경영진이 정직하고 유능한가?

👴 워런버핏 : 나는 개별 기업들만 본다. 나는 그 기업의 가치를 가늠해보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 나라의 진정한 부는 주식시장의 매매 타이밍이 아닌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대해 올바로 판단한 사람들이었다.

길벗이 추천하는 글

»유명 사립대 붙은 20대 대학생이 현타 온 순간

»머리가 단숨에 좋아지는 3가지 습관

»코로나 세대 아이들, 검사해봤더니.. ‘충격’ 결과

»40대 중년 남자가 하루아침에 회사에서 짤리고 깨달은 것들

»벼락 맞은 느낌..퇴직한 50대 대기업 임원의 속마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