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년 만의 재회 ‘루이비통X쿠사마 야요이’

지난달 루이비통 SNS 에 한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패션 애호가들은 물론 미술 애호가들의 심장도 함께 뛰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소식이냐고요? 바로 쿠사마 야요이와 루이비통이 다시 한번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소식인데요. 10년 만에 다시 재회한 쿠사마와 루이비통, 도대체 얼마나 예술적인 아이템들을 준비하고 있는 걸까요?

2012년, 모두를 설레게 했던 만남

여러분은 루이비통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를 기억하고 계시나요? 1997년부터 2013년까지 루이비통을 이끌며 많은 여성들을 설레게 만들었던 그와 쿠사마 야요이가 만났던 것은 2012년이었습니다. 루이비통만의 디자인에 쿠사마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도트가 어우러져 최고의 시너지를 냈다는 평가를 받은 프로젝트 중 하나였죠.

실제로 수많은 명품, 루이비통 애호가들은 당시 콜라보레이션했던 제품에 프리미엄 가치를 인정하며 지금까지도 콜라보 라인의 인기가 좋은데요. 이런 현상을 보면 쿠사마 야요이의 이름과 함께한 제품은 단순한 ‘패션 아이템’이 아니라 작품으로 별도의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있으니까요.

2023년, 본격적인 공개 전 한 번의 티저

SNS에 대대적으로 쿠사마 야요이와 콜라보레이션 사실을 밝힌 루이비통은 제품 런칭을 2023년으로 예고했습니다. 더불어서 지난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기념과 존중 등을 함께 밝히며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을 올렸죠. 이에 관계자들은 지난 2012년의 협업이 단순한 ‘성공’을 넘어서 루이비통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들이 많았을 것이라 입을 모았습니다. 그러니 이번 콜라보로 루이비통도, 쿠사마도 이미 형성된 ‘팬덤’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라는 예측이죠.

그런 반응은 최근 샌디아고에서 개최된 ‘Cruise 2023 show’에서 선공개된 상품들로도 잘 알아 수 있는데요. 해외 패션 관련 매체들은 이미 보도를 시작하며 한껏 2023년 콜라보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번 쇼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콜라보레이션 방향 및 개요도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해 볼 만하겠죠?

전 세계를 열광시키는 쿠사마, 그녀는 누구인가?

(사진 출처 = 쿠사마 아카이브 인스타그램)

그렇다면 ‘쿠사마 야요이’가 어떤 사람이길래 콜라보 소식 한 번에 전 세계가 열광하는 걸까요? 쿠사마 야요이는 일본의 설치 미술가로, 1957년 뉴욕으로 건너에 활동한 아티스트 중 하나입니다. 어린 시절 겪은 학대로 일정한 패턴을 보여주는 강박적인 형태의 작품이 많은데, 오히려 이런 강박적 경향이 그녀의 시그니처가 되었죠.

자신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한 아티스트의 매력에 세계는 열광했고, 작품에 담겨있는 특유의 위트와 유머 그리고 대담함은 그녀를 지구촌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는 아티스트로 만들어주었답니다. 전 세계 유수의 비엔날레는 물론 100회가 넘는 개인전과 100여 회가 넘는 그룹전으로 그 명성을 여전히 증명하고 있죠.

사실 쿠사마 야요이를 미술사적 ‘장르’로 구분 짓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기도 하고, 또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녀의 예술은 독특한 자신만의 세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굉장히 투쟁적인 작품들을 세상에 내놓고 있기 때문이죠. 재발한 정신질환으로 꽤 오랜 시간 정신병원에서 생활하기도 했던 그녀는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자신의 상처를 세상에 드러내는 일이 집중했습니다. 다소 무겁고 어두울 수 있는 주제를 그녀만의 시각으로 대담하고 풍요롭게 풀어내는 것. 그것이 지금 쿠사마 야요이가 하고 있는 ‘예술의 장르’이자 ‘작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2023년, 다시 한번 만나게 될 쿠사마와 루이비통의 콜라보레이션을 기대하면서 앞으로 설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월이 추천하는 글

»흥행보증수표, 영화계에만 있냐? 미술계에도 있다!

»MZ세대는 미술을 어떻게 공부할까?

»다들 NFT, NFT 하는데… 미술이랑 깊은 관련이 있나요?

»크리스티 홍콩의 키워드 #007 #눈큰소녀 #우국원

»키워드는 선거, 살펴보는 건 그림!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