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 고약한 ‘은행’ 효능 알면 먹게 될걸!

은행은 그 씨가 꼭 은처럼 희고 모양은 꼭 살구씨 같다 하여 은행이라 이름 붙혀졌다. 은행은 술안주로도 먹고 각종 전통음식에도 함께 곁들여 올라오기도 하는 가을의 대표 식재료이다. 은행은 특유의 고약한 냄새를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이 냄새는 열매에서 나는 것이 아닌 은행을 감싸고 있는 껍데기에서 나는 냄새이기 때문에 껍질이 잘 손질된 은행을 요리에 사용하면 그 특유의 냄새를 느끼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은행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우리나라의 은행나무가 더 크고 약효도 훨씬 뛰어나다고 한다. 은행은 대표적으로 폐의 기능을 수렴시켜 기침을 멎게 하고 숨을 편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이로운 효능을 한다.

은행의 효능

호흡기 건강

은행에 함유된 전분, 단백질, 펙틴, 간놀, 히스티딘 등의 성분은 면역력을 증가시켜 감기 예방은 물론 진해거담 작용과 기침 가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폐를 따뜻하게 보호하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데 효과적이므로 은행을 꾸준히 먹게 되면 천식에도 도움이 된다.

혈관 건강

은행잎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은행 열매에 징코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성분들은 혈관의 피가 굳어서 뭉치는 것을 방지해 주고 모세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을 깨끗이 청소하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정력 강화

예로부터 은행은 자양강장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은행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C, 비타민E뿐만 아니라 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레시틴 성분과 비타민D의 모체인 엘고스테린 성분이 뇌혈관을 좋게 하여 신경쇠약 및 성욕감퇴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은행 속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신의 피로를 완화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심경이 약해져있는 사람이나 평소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은 영양제 대신 은행을 섭취해도 좋을 정도로 피로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은행 부작용

은행이 피부에 닿게 되면 옻이 오른 것처럼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은행알을 감싸고 있는 과육에 피부염을 유발하는 은행 독소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은행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도 되도록 장갑을 끼고 만지는 것이 좋다.

또한 은행에서는 계절적으로 맹독성 청산화합물이 생성 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 한다. 은행열매 1일 섭취 권장량은 아동 2~3알, 성인 10알 미만이며, 5세 미만의 어린이는 은행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사진_픽사베이

파워업헬스가 추천하는 글

»우울하면 더 빨리 늙는다! “세포 노화 촉진”

»현대인 고질병 ‘VDT증후군’이란?(+자가진단법)

»카페인 NO!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고기보다 맛있는 시래기, 효능 알고 먹자!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가슴통증 초기증상,목디스크한의원의 치료방법으로 개선이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