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긴 숙주, 효능은?

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긴 숙주는 대두의 싹과 뿌리인 콩나물과 달리 녹두의 싹을 뜻하며, 콩나물보다 부들부들한 식감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마라탕, 샤브샤브, 차돌박이숙주볶음 등의 요리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콩나물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머리에 있다. 콩나물은 말 그대로 콩이 달려있고, 숙주는 잎처럼 여리다.

숙주 효능

풍부한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풍부한 숙주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여 식욕을 저하시켜 간식 섭취를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 및 변비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숙주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한데, 이는 지방 대사에 관여하여 다이어트에 더욱 도움이 되고 장운동을 더욱 촉진시켜준다.

풍부한 항산화성분

숙주는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세포 노화를 촉진시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데, 이는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작용을 하며, 암세포가 생성되고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 노화를 예방하여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풍부한 인과 칼륨

인, 칼륨 등 뼈에 좋은 성분이 많은 숙주는 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골밀도를 강화시켜 성장기 어린이나 폐경기 여성, 고령층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풍부한 철분과 카로틴

숙주는 빈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이는 숙주의 풍부한 철분 성분과 카로틴 성분 덕분으로, 어지럼증, 무기력함,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빈혈 개선에 효과적이다. 임산부나 생리 중인 여성에게 더욱 좋다.

풍부한 비타민A

비타민A가 풍부한 숙주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각종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진_펙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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