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에 치명적인 고혈압에 나쁜 음식은? (+고혈압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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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에 소금 및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 결과가 뒤따를 수 있다. 그중 하나는 ‘고혈압’이다.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대부분의 나트륨은 외식을 하거나 배달음식에서 다량 섭취되며,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서 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위해 우리가 물을 마시는 대로 잡아두게 된다. 이에 심장과 혈관에 압력을 주는 수분이 추가되면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치명적은 결과를 초래하는 고혈압은 어떤 음식과 음료를 줄여야 하거나 식단에서 제거해야 할까?

고혈압 예방 및 개선

염분을 줄이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이며, 몇 주 안에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 시작할 것이다.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 뇌졸중, 신장 질환 및 일부 유형의 치매를 포함하여 고혈압이 유발하는 모든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할 방법이다. 염분 섭취를 줄이면 신장이 제 역할을 하여 혈액 내 과잉 체액의 양을 낮추고 혈압을 낮춘다.

고혈압 위험군이거나 고혈압 환자들이 피해야 할 음식과 음료는 아래와 같다.
-냉동식품
-짠 간식
-절인 음식
-빵
-수프
-토마토 주스와 소스
-가공육
-피자
-치즈
-맥주와 와인
-양념

혈압 수치를 낮추는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허리둘레 또한 정상 수치를 유지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섭취
-음주 조절
-금연
-카페인 줄이기
-스트레스를 줄이기

나트륨 수치가 신장에 끼치는 영향

신장은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Blood Pressure UK은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올라가고 신장 질환이 생길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신장은 혈액에서 과도한 수분을 걸러낸 다음 방광에 모아서 소변으로 제거하고, 삼투를 통해 혈액에서 물을 끌어낸다. 물은 나트륨이 상대적으로 낮은 혈액에서 나트륨이 높은 혈액으로 이동하며,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내 나트륨양이 증가하여 나트륨과 물의 미세 균형이 무너지고 신장의 작은 혈관이 손상되어 결국 신장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_펙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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