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씨앗’ 아무거나 먹으면 큰일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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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푸드로 불리는 씨앗은 처음 싹을 틔울 때 필요한 영양소가 씨앗에 농축되어 있어 모든 씨앗을 먹으면 좋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먹어도 되는 씨앗과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씨앗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먹어도 되는 씨앗

참외씨

참외씨를 먹으면 배탈이 날 것이라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오히려 참외씨는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참외씨에는 잘 환경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식이섬유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만일 참외를 먹고 배탈이 났다면 단순히 참외씨를 섭취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참외씨가 상한 것이 원인일 것이다.

수박씨

수박씨에는 근육생성에 효과적인 물질이 들어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수박씨에는 노폐물 배출을 돕는 성분이 있어 방광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수박씨에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질환자는 수박씨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포도씨

포도씨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면홍조와 갱년기의 혈관성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포도씨에는 소화효소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이 소량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석류씨

석류씨는 폐경 전후 안면홍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석류씨에서 추출한 오일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80%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씨앗

모든 식물들은 균, 바이러스,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화학성분들을 만들어 씨앗에 응축해놓는데, 그것이 우리 몸에 해가 되는 독성물질이 될 수 있다.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시안화합물이란 것이다. 만약 사람이 이 성분을 먹게 되면 어지럼증, 두통, 복통, 가쁜 호흡 등과 같은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식약처에서 우리가 많이 먹는 과일 중 씨앗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과일을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매실씨, 살구씨, 사과씨, 복숭아씨, 체리씨, 자두씨 등이 있다. 이러한 열매들은 독성물질인 아미그달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량 섭취할 경우 두통, 복통, 구토, 호흡곤란, 혈압 강하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진_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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