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위해 운전면허 딴 팔순 노인, 알고 보니 과거에‥

https://cdn.moneycode.kr/2022/07/28111430/14-5.jpg

중국의 운전면허 취득 시험은 한국과 비교해 난이도가 높다. 이 때문에 매년 수천 명의 중국인이 운전면허를 따고자 한국을 찾기도 한다.

어렵기로 소문난 중국의 운전면허 시험에 최근 한 팔순 노인이 합격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노인은 합격 후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길 좋아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소식을 접한 현지 누리꾼들은 노인의 열정과 끈기에 감탄을 표했다. 이 가운데, 노인의 화려한 과거 이력이 공개돼 현지에서는 다시 한번 화제가 됐다.

中 86세 노인, 부인 위해 운전면허 취득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 좋아해”

운전 중인 쑨전추 씨 ©인민망 한국어판/CCTV뉴스 위챗 공식계정

화제의 주인공은 저장(浙江) 성 항저우(杭州) 시에 사는 86세 노인 쑨전추(孫振鋤)씨다. 쑨 씨는 수술 후 거동이 불편해진 아내를 데리고 병원 진료 등 외출을 하기 위해 운전면허를 따기로 결심했다.

2020년 11월, 중국은 70세로 규정했던 소형차 운전면허의 취득 연령 상한을 폐지했다. 이에 쑨 씨와 같은 고령자도 운전면허 취득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됐다. 다만 70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기억력, 판단력, 반사 신경 등의 추가 시험을 치러야 한다. 이들은 면허 취득 후에도 매년 1회의 신체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운전면허를 따기로 결심한 쑨 씨는 인근의 운전학원에 등록을 요청했다. 그러나 고령의 나이에 퇴짜 맞기 일쑤였다. 다행히 운전학원 한 곳에서 ‘과목 1’ 시험을 먼저 통과하는 조건으로 쑨 씨의 등록을 받아줬다. 이로써 쑨 씨는 해당 학원의 ‘최고령 학생’이 되었다.

주행 실습 중인 쑨 씨 ©인민망 한국어판/CCTV뉴스 위챗 공식계정

중국의 운전면허 취득 시험은 총 4단계로 이뤄진다.

① 교통 법규 및 관련 지식 (과목 1)—필기시험, 90점 이상 합격.
② 장내 주행(과목 2)— 실기시험, 80점 이상 합격.
③ 도로 주행(과목 3)—실기시험, 90점 이상 합격.
④ 안전 문명 운전 상식—필기시험, 90점 이상 합격. (통상 과목 4라고 불린다.)

쑨 씨는 과목 1과 과목 4의 필기시험을 모두 고득점으로 통과했다. 이후 과목 2와 과목 3 시험에서도 남다른 열정과 노력으로 실습에 임해 학원 강사들의 감탄을 샀다.

올해 3월, 쑨 씨는 학원에 등록한지 1년 만에 운전면허 취득 시험에 당당히 합격했다. 이후 그는 전기차 한 대를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쑨 씨는 “나는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며, 배움은 늙어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는 법이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놀라움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60년 전 ‘oo’ 참가한 숨겨진 이력 공개돼

양탄일성 프로젝트에 참여한 쑨 씨 ©인민망 한국어판/CCTV뉴스 위챗 공식계정

사실 쑨전추 씨는 범상치 않은 과거를 가진 대단한 사람이었다. 그는 중국이 1960년대 완성한 ‘양탄일성’ 프로젝트의 참여자로, 신중국 최초의 원자탄 실험 성공을 아주 가까이서 지켜봤다.

양탄일성(兩彈一星) 2개의 폭탄(원자폭탄·수소폭탄) 1개의 인공위성을 말한다. 중국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원자폭탄, 수소폭탄, ICBM을 개발했다.

중국 최초의 핵실험이 성공하자 연구진들이 모두 탄성을 내지르고 있다. ©인민망 한국어판/CCTV뉴스 위챗 공식계정

쑨 씨는 1936년 저장성 융캉(永康)시의 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나, 하얼빈(哈爾濱)군사공정대학교에서 원자 공정과 폭발실험학을 공부했다. 이후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해 중국 최초의 핵실험 사업에 동참하게 됐다.

1964년 10월 16일, 중국 최초의 핵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중국이 쏘아 올린 첫 원자탄의 폭발음은 온 세상을 흔들 만큼이나 매우 컸다. 쑨 씨는 “그 순간 모든 이들이 성공했음을 직감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쑨 노인이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인민망 한국어판/CCTV뉴스 위챗 공식계정

훗날 쑨 씨는 중국 국방과학기술 위원회에서 30년 넘게 핵무기 관련 연구와 실험에 매진했다. 그는 미사일 핵무기, 수소폭탄, 지면 핵폭탄, 대기층 핵실험 등에 연이어 참가하며, 국가로부터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 과학기술 진보 2등 상과 3등 상을 수상했다.

1990년에는 중국 인사부로부터 ‘특출한 공로가 있는 중청년 전문가’ 칭호도 수여받았다.청춘을 조국의 핵실험과 국방사업에 다 바친 그는 “모두가 국가를 위해 조국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서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민망 필진
정리 차이나랩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