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샐러드 채소 ‘라디치오’가 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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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치오는 치커리의 일종으로 첫맛은 달지만 끝 맛이 쌉쌀한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 샐러드에 넣거나 올리브오일로 볶은 후 파스타나 리조또에 넣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주로 가열하지 않고 샐러드나 쌈 채소로 활용하고 있다. 라디치오는 항산화 효능이 있어 혈액을 정화해 주고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라디치오의 주요 영양소는 구리,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 B9, 비타민E 등과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성분인 비타민K로 라디치오 40g에 비타민K 하루 섭취량은 128%가 함유되어 있다.

라디치오 효능

치매예방

라디치오는 산화제와 엽산, 칼륨뿐만 아니라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모두 건강한 신체와 두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며, 특히 비타민K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노인은 다른 노인보다 비타민K를 덜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타민K가 높을수록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고혈압 예방

라디치오에 함유된 리코펜, 케르세틴 등의 영양소들은 몸속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라디치오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의 긴장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뇌졸중, 심장마비 등 혈관 관련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눈 건강

라디치오의 붉은색은 안토시아닌과 제아잔틴, 루테인과 같은 페놀성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눈에 해로운 자외선을 막아주고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 라디치오의 폴리페놀 화합물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독소 해독, 체중조절, 피부 건강 등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효과를 보인다.

호르몬 조절

라디치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K는 남성 최대 고민인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고, 여성들의 월경 통증 감소시키며 혈액응고 효능이 있어 월경출혈을 완화하는 데 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구리 성분이 항염작용을 하여 체내에 발생하는 만성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염증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빈혈 예방

빈혈이 발생하면 근육 통증과 피로감, 뇌기능 장애, 그리고 소화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다. 라디치오의 철분과 구리 성분이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을 생성해 주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쓴맛을 내는 인터빈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진_펙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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