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저칼로리 수산물 ‘멍게’ 효능 6

https://cdn.moneycode.kr/2022/08/01113359/er.jpg

바위, 조개, 해초 등에 붙어살며 한국과 일본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 멍게는 4~8월까지가 제철이기는 하나 최근에는 양식이 많아지면서 사계절 내내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회나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특히 차가운 성질의 멍게는 따뜻한 성질의 초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음식궁합이 좋고 비린 맛을 잡아주어 비릿한 맛이 어려운 사람들도 한결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멍게의 효능

심혈관질환 예방

멍게에는 바나듐과 EP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 내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뇨 증상 개선

멍게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무기질 성분인 바나듐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증상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치매예방

멍게에 함유된 플라스마로겐 성분은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에 특별한 효능을 보인다. 또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어 노인성 치매예방에 좋고, 학습효과를 증진시켜 청소년기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 예방

멍게에는 단백질, 지방, 철분, 칼슘, 칼륨, 인, 신티올, 글리코겐, 바나듐, 아연 등 대사에 필요한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철분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콘드로이틴 성분은 연골세포를 자극해 연골조직을 복원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여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노화 예방

멍게에 함유된 콘드로이틴 성분은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또한 멍게의 타우린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로회복

멍게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과 글리코겐 성분은 근육 피로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특히 글리코겐은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저장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다당류로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사진_SBS ‘생방송투데이’ 캡처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