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같은 자폐증은 얼마나?

0
https://cdn.moneycode.kr/2022/08/19111540/rthrt.jpg

시리즈카드뉴스
[카드뉴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같은 자폐증은 얼마나?
헬스컨슈머
2022.08.17. 16:31 8 읽음

1
[헬스컨슈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우리사회에 ‘자폐스펙트럼’이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출처) : ENA

2
그러나 서울아산병원(이하 아산병원) 소아정신건강의학과 김효원 교수는 주인공 우영우처럼 고기능자폐증인 경우 자폐스펙트럼이 그리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며 드라마와 현실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지적한다.

(사진출처) : ENA

3
아산병원이 정기적으로 펴내는 8월 뉴스레터에서 김 교수는 “지능이 높은 고기능자폐스펙트럼 장애 혹은 아스퍼거 증후군은 전체 자폐스펙트럼 환자 중 20~30%정도이며 드라마 속의 우영우처럼 한 번 본 것을 다 외우는 높은 기억력을 지닌 서번트 증후군은 극히 소수이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4
또한 특출한 기억력이나 지능을 가지고 있어도 이를 일상적인 생활이나 직업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는 드물다고 덧붙이는 가운데 현실에서는 50~80%의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이들이 지적장애를 함께 가진 지능이 낮은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5
또한 우영우 처럼 눈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남의 행동을 따라하거나 장난감을 일렬로 세우는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는 일련의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은 맞으나 이 역시 개인별로 다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6
따라서 어린아이들의 자폐스펙트럼을 의심하려면 눈 맞춤을 안 하거나 이름을 불러도 아무 대답이나 반응이 없는 호명반응, 그리고 포인팅 보여주기로 관심사를 공유하지 않는 등을 확인하는데 달렸다며 이 같은 상호작용에 따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7
특히 만 5세에서 6세 무렵의 표현언어와 전체적인 인지기능수준이 아이의 평생 예후를 좌우하기에 일찍 발견할수록 다양한 특수교육을 통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며 조기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코리아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