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택시의 겨울운행 준비하기

0

 

EV라운지 파트너 필진 ‘대택아87’님의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대구 택시 아저씨 대택아87 입니다!
저는 작년 2021년 10월경 EV6 를 처음 인도받고 바로 겨울을 맞이했습니다.

워낙 자동차 동호회에서 전기차는 겨울나기가 힘들다고 소문을 들어서 ‘아니, 추우면 얼마나 춥다고 그래?’ 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실제로 11월에는 그렇게 춥지도 않았구요. 아직까지도 사실 무덤덤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알고있죠… 영하의 날씨가 찾아오고 강물이 얼기 시작할정도로 날씨가 추워지면 진짜 전기차의 겨울이 시작된답니다.

무슨 이유로 전기차가 겨울에 유독 약하다고 말하는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히터] 때문입니다.

전기차는 히터사용시 반드시 히터버튼에 불이 들어와야합니다

전기차의 히터는 내연차의 히터방식과 완전히 다르답니다.

내연차는 엔진에서 발생된열을 차량내부에 전달해주는 방식이라서 사실 연료소모가 거의 없다고 봐야하는데요, 전기차는 엔진이 없다보니 고온의 열을 배터리를 소모하여 만들어내야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헤어 드라이기처럼 열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배터리 소모가 많아질수밖에 없어서 겨울에 유독 주행가능거리가 많이 줄어든답니다. 제 경험상 에어컨보다 더 많이 소모되는 것 같습니다.

 

히터 가동 전후 주행가능거리비교

그리고 주행가능거리도 많이 줄어드는게 사실이지만 더욱더 문제인 것은….히터를 튼다고 해서 내연차 처럼 내부가 엄청 따듯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차량마다 히터 성능이 다르고, 구동방식 다르지만 제차의 경우 2열은 히터가 잘 나오지도 않더라구요…따듯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2열에 탑승할일이 잘 없어서 몰랐는데요. 여행가다가 뒷자리에 앉은 가족이 춥다고 말해줘서 알았습니다.

그나마 2열에 열선시트가 있어서 다행이었지만, 어린 자녀가 있다면 추가로 차안을 따듯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되겠더라구요.

다행히 택시 손님분들은 대부분 야외활동을 하다가 탑승하시는분이 99% 이기 때문에 두꺼운 점퍼등을 착용하시고 계셔서 차량이 춥다고 말씀하시는분은 거의 없었답니다.

 

2열 히터송풍구에는 히터바람이 나오지않습니다….

제가 겨울철에 장시간운전을 해본경험으로 가장 배터리 소모가 적고 추위를 느끼지않는 최적의 세팅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겨울에는 열선시트+열선핸들 항상 켜고 운전하셔야 합니다.

경량패딩을 입고 운전하세요

두꺼운 패딩이나 롱패딩은 운전하는데 매우 방해가 되구요, 생각보다 실내에서 착용하면 더위를 느낄정도로 성능이 너무 좋습니다. 두꺼운 패딩은 실외에서만 입어주시구요, 차량내에서는 경량패딩이 딱 좋더라구요.

추위를 많이 안느끼시는 분이라면 패딩조끼만 입어도 충분할것같습니다. 경량패딩을 입고 운전을하면 확실히 히터를 트는 시간이 절반이상 줄어들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아낄수 있습니다.

아참 패딩은 구매하실 때 오리솜털80% 이상 제품이 보온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히터는 drive only 모드 + 바람방향 다리방향 +털신

운전을 해보면 가장 추위를 많이 느끼는곳이 어디일까요? 저는 무릎아래로 종아리와 발이 가장 추위를 많이 느끼더라구요. 조금춥네? 라고 생각하고 손으로 만져보면 어느새 차가움이 느껴질정도입니다.

그래서 저는 몸쪽으로는 히터를 거의 틀지않고, 다리쪽으로만 바람을 보냅니다. 이렇게 세팅하시면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지도않고 따듯함을 느낄수 있답니다.

그리고 5분 10분 정도만 히터를 틀어도 어느정도 다리가 따듯해지기 때문에 추위가 안느껴진다면 히터를 끄시고 운전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중인 히터세팅

털신은 사실 1~2시간 운전하는 일반운전자는 딱히필요없을 것 같구요, 본인이 추위를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시는분만 운전할때만 신으시면 됩니다. 크고 무거운 것을 신는다면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얇고 가벼운종류로 신어주면 좋을것같습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한번씩 해주세요

창문을 닫고 오랜시간 운전을 하게되면 차량내부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많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경우는 졸음운전을 유발할수있고, 운전하는데 더욱더 큰 피로감을 느낄수있다고 합니다.

바깥의 차가운 공기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잠도깰 겸 창문을 열고 산소를 시원하게 마시고 공기순환을 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창문을 닫으시면 왠지 모르게 차안에 있는 것이 따듯하게 느껴진답니다!

이외에도 차량실내의 220v 콘센트를 이용하여 미니온풍기를 설치하시거나usb연결해서 사용하는 열선담요, 전기화물차 운전을 하시는분은 무시동히터를 장착하시는분도 봤습니다.

저는 이런 방법을 써야하나 생각할정도로 전기차가 엄청나게 춥다고 느껴지진 않았지만 사람마다 추위를 느끼는게 다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안전하게 전열기구를 사용하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